예천군 ‘자율적 내부통제’로 공직비리 차단
예천군 ‘자율적 내부통제’로 공직비리 차단
  • 유길상
  • 승인 2013.10.30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실시간 모니터링 청백-e시스템 구축

예천군은 공직비리 척결을 위해 공무원 스스로 비리를 상시 예방하는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를 도입 청렴군정 정착을 위한 청백-e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자율적 내부통제󰡑는 공무원이 업무처리 과정에서 오류, 부정과 비리 등의 사전예방을 위해 시스템과 제도를 통해 지방자치단체가 상시 확인․점검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고 책임성과 자율성을 향상시키는 제도이다.

예천군은 이를 정착시키기 위해 부군수를 위원장으로 한 내부통제위원회를 구성하는 한편 분야별로 3개 실무위원회를 만들어 운영할 계획이며 오는 11월에 2개 분야 7개 항목을 청백-e시스템, 자기진단 제도, 공직윤리 관리시스템 등 표준평가지표로 자체평가를 실시할 계획이다.

청백-e시스템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표준지방세정보, 지방재정관리(e-호조), 세외수입, 지방인사정보시스템 등 IT기반 행정업무 처리과정에서 행정착오 발생시 예방행정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담당자, 관리자, 감사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줘 미리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기진단 제도는 IT기반 업무이외에 시스템으로 나타나지 않는 복지, 건축 인허가, 환경, 보건 분야 등 부서별 업무분야를 선정해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 스스로가 사전진단(Self-Check)으로 업무착오나 비리발생을 억제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