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주고랭지포도는 상주시에서 지원하는 상주고랭지포도클러스터사업단의 상주고랭지포도브랜드로서 이사업에는 백화명산포도, 모동명산포도, 한마음포도, 모서포도, 꿀봉포도, 팔음산포도, 화동명산포도, 문장대포도, 화령포도 등이 참여하고 있다.
고랭지포도클러스터사업단에서는 지난 2008년부터 2010년까지 3년간 사업으로 상주고랭지포도의 경쟁력확보를 위해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지난해에는 최초로 포도축제를 개최하여 상주고랭지포도를 전국적으로 알리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 서울에서 개최한 팔도농산물 홍보행사에도 적극 참여하여 판매촉진에 큰 효과를 거두었다.
해발 300m이상의 중산간지에서 생산되는 상주고랭지포도는 당도가 높고 품질이 좋아 전국의 소비자들로부터 최고의 브랜드로 인증받고 있으며 특히 서울지역 소비자들로부터 인기를 얻고 있다.
사업단에서는 올해 포도 R&D교육센터를 건립하고 1차산업에서 2.3차산업으로 육성 발전시키기 위해 와인아카데미 운영, 테마파크를 조성하여 관광산업과 연계발전시키기 위해 노력 할 계획이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상주고랭지포도가 소비자 입맛에 맞는 친환경 고품질의 포도가 생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포도클러스터사업이 한층더 발전할수 있도록 지원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in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