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2010년도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시작
2백여개 마을 돌며 2천여대 수리 및 교육 예정
예천군은 농업인의 농업기계 정비 및 수리 불편 해소와 자가 정비 능력 향상을 위해 3월 4일부터 용문면 원류리를 시작으로 2010년도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올해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지난해에 이어 연말까지 2백여개의 오지마을을 돌며 경운기, 정지기, 관리기 등 2천여대의 농업 기계를 수리해 줄 계획이며, 안전운행 요령과 보관방법 등에 대해서도 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또한 지난해 처음 시행하여 농업인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은 경운기 안전운행을 위한 야간 반사경도 순회수리교육 시 부착 해 줄 예정이다.
농기계 순회수리교육은 군이 지난 1980년부터 일손부족과 고령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농가의 시간적, 경제적인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 관내 오지마을을 찾아가서 영농작업에 필요한 각종 농기계를 수리해 주고 안전 사용 및 관리법과 교통안전운행요령 등에 대해서 현장교육을 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로 점검 및 수리비는 무료이며 부품비는 실비로 제공하고 있다
.
한편,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들어 농기계 순회수리에 대한 농업인들의 호응도가 높아지면서 1일 정비할 물량이 초과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여 올해부터는 영농시기별로 많이 사용되는 농기계를 우선 수리해 주기로 내부방침을 세웠다며, 배토작업 및 방제작업이 많은 3월에는 경운기, 관리기와 동력분무기 등을 최우선으로 수리해 줄 예정"이라고 말했다.
3월 농기계 순회수리교육 일정은 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의문사항은 농업기술센터 지도기획담당(☏650-6484)으로 문의하면 된다.